수학 공부법 질문

김*우 2025-08-08
안녕하세요 얼마 전부터 강기원 선생님 수업을 듣기 시작한 수강생입니다. 
3학년 상반기까지 수학에선 부족함을 느끼지 못해서 공부를 거의 안 하고 있었습니다. 


최근 이 공부 안 한 것들이 쌓여 수학 실력이 점점 뒤쳐지고 있었다는 것을 깨달아, 수학에 많은 시간을 투자하여 실력을 끌어올리려고 하고있습니다. 


 


문제는 수학 공부를 어떻게 하는지 모르겠다는 것입니다.


저는 이전까지 기출 문제만 풀어도 점수가 잘 나왔어서 실모만 막 풀었었지, 수학 공부를 체계적으로 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최근엔 엔제 실모를 풀어보고 틀린 문제를 유형별로 정리해보려 했으나, 수학이라는 과목이 유형화하기에는 너무 경우가 많아서 이렇게 하는 게 맞나 싶어 질문드립니다. 일단 양치기로 밀고 가야하나요? 


수학공부를 어떤 식으로 해야하는지 조언을 받고싶습니다.

답변

답변입니다.

선탠한 여우T 2025-08-09
말씀하신 정보만 가지고는 학생분의 성적대, 실력, 해오신 공부 등을 전혀 알 수가 없어 수능수학을 공부하는 방법에 대한 저의 생각을 말씀드리자면,

교과서 개념을 학습한 뒤 기출 문제를 풀어보며 주제별로 교과서 개념이 어떻게 출제되었는지 느껴보며 공부하고, 교훈이 있다면 얻어가야 합니다.

이를 기출분석이라고 하는데, 이는 처음부터 학생이 스스로 하기에 비효율적이기에 강사가 기출분석을 수행한 뒤 가르치는 실전 개념 강의라는 이름의 수업을 통해 대체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 학습한 내용들을 기반으로 기출 문제를 더 풀던지, 새로운 문제를 많이 풀어보면서

개념이 어떻게 문제로 이어지는지 생각해보고, 교훈이 있다면 얻어가고, 사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워가면서 공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문제를 많이 풀고, 생각을 많이 하는 것'이 수능 수학에서 고득점을 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하고,

학생분이 말씀하신 양치기로 밀고 가는 것에 기본적으로 동의합니다. (그러나 위에서 설명하였듯 이는 고득점을 위한 필요조건이지, 충분조건이 아닙니다.)

다만 한 번도 실전 개념 강좌를 수강하신 적이 없다면, 종종 개념이 부족하다고 느끼는 파트의 실전 개념 강좌를 발췌 수강하거나, 

전체를 들어보는 것도 고려해볼 수 있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