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설지 참조 팁(?)

김*현 2025-07-19
보통 문제를 풀 때 10분 이상으로 고민하면 해설지를 조금씩 참조하면서 풀거나, 해설지를 보고 푼 문제는 백지 상태에서도 풀 수 있을 정도로 만든다(선탠한 여우T 답변 중) 등의 답변을 주시는데, 요즘에 이렇게 하면서 문제를 풀다 추론 문제에서도 이렇게 하는게 맞을까.. 하는 회의감이 들어 질문을 드립니다.
 


추론 문제에서도 이 방식대로 하는게 맞을까요 아니면 추론 문제는 최대한 고민하다가 개형 추론, 식 해석 등이 어느정도 끝낸 상태에서 마지막 계산 정도만 해설지를 참고하는게 좋을까요..?


 


오늘 7월 더프를 현장 응사로 풀었는데, 그렇게 어렵지 않았던 수2랑 미적 추론 문제에서 생각보다 시간을 오래써서 질문드립니다..

답변

답변입니다.

선탠한 여우T 2025-07-20
공부 방법에는 정답이 없으며, 사람마다 잘 맞는 방법이 다르기에 그저 생각하신 방법을 시도해보고, 아니다 싶으면 다른 것을 시도해보고, 방향을 찾아가며 공부하시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말씀 주신 내용에 대해 첨언하자면, 추론 문제뿐만 아니라 모든 문제에서 최대한 고민을 해보고, 가능하다면 답까지 내본 후에 정 안 될 때 해설지를 참고하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시간 제한을 10분으로 둔다는 이야기를 한 적이 없다고 기억하고 있는데, 저는 스스로의 힘으로 가능한 만큼 진행을 해보고, 정 안 될 때 해설지, 혹은 해설 강의를 보시는 편을 추천드립니다. 1등급 이상이시라면 특히나 더 시간 제한을 따로 두지 않는 것이 좋다 생각합니다. (이견의 여지가 충분히 있는, 개인적인 의견입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추론 문제인지 등 문항의 종류가 크게 의미를 가지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