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절한 문제집
임*범
2025-06-19
선생님께서는 1시간에 10문제정도 풀 수 있는 문제집이 본인에게 맞는 난이도의 책이라고 하셨는데
문제푸는 시간만으로는 감을 잘 못잡겠습니다.
예로 제가 볼텍스를 시간재고 60문제를 10시간 약간 덜 걸려서 풀어내었는데 못푼 문제 포함를 포함하여 전체 100문제중 32문제를 틀렸습니다.
풀고나서 드는 느낌자체는 이정도면 적절한 난이도가 아닐까 싶었지만
선생님이 말씀하신 시간기준으로는 거의 2배나 느려서 이거보다 쉬운 문제집을 골라 풀어야하는 건가 하는 고민이 생겼습니다
혹시 오답률 30% 정도면 저에게 적절한 문제집인게 맞는지 여쭙고 싶습니다.
추가로 어싸도 오답률이 30~45%정도였습니다
그리고 원래는 다음 책으로 드릴을 풀려고 했었는데 혹시 이정도 실력으로는 조금 무리일까요
답변
답변입니다.
강인한 뽀로로T
2025-06-19
학생 분께서 느끼시기에 이 정도면 적절한 것 같다, 싶으시다면 (너무 쉽지도, 너무 어렵지도 않다고 느껴진다면, 또 틀렸더라도 다시 풀어봤을 때 올바른 답을 낼 수 있는 문제들이 많다면) 문제 풀이에 걸리는 시간이나 오답률에 크게 신경 쓰지 않고, 해당 문제집과 유사한 난이도의 문제집들을 쭉 풀어주셔도 괜찮을 것이라 생각하기는 합니다!
다만 하루종일 수학 공부만 하고 있을 수는 없으실 테니, 중간중간 막히는 문제가 나온다면 20분, 30분씩 붙들고 있기보다는 적극적으로 해설지를 참고해 가며 힌트를 얻어서 풀어보는 식으로 학습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드릴 정도면 너무 쉽거나 너무 어렵지 않은, 비교적 무난한 난이도의 N제이기에 풀어주셔도 괜찮을 것 같고, 풀어보시면서 느껴지는 바에 따라 그 다음으로 풀 문제집의 난이도를 정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파이팅입니다 :)